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삼성토지경제연구소의 경제 뉴스 분석

삼성硏 "한국 직장인 행복 수준 100점 만점에 55점"

[연합뉴스]                  2013-08-20




삼성硏 "한국 직장인 행복 수준 100점 만점에 55점"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한국 직장인의 평균 행복 수준은 100점을 만점으로 봤을 때 

55점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수우미양가'로 따지면 '가'에 해당하는 점수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0일 '직장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서 조사 내용을 소개했다. 보고서는 올해 

4월 직장인 849명을 대상으로 벌인 온라인 조사 결과를 분석했다. 

업무 의미감, 상사·동료와의 관계, 심리 상태 등 직장생활 요인과 경제적 상황, 기부, 가족관계 등 일상생활 

요인 총 16개를 통해 분석한 결과 한국 직장인의 행복은 100점 만점 기준에 55점이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48점으로 가장 낮았다. 30대가 53점, 40대가 56점, 50∼55세가 61점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행복 수준도 높아졌다. 

직장인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즐거움과 편안함, 웃음 등 '긍정 감성'이었다. 다음으로는 

'업무 의미감', '조직·상사의 지원' 순이었다. 

긍정 감성을 자주 느끼고, 자신의 업무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조직의 탄탄한 지원 아래 리더십 있는 

상사와 일하는 직장인일수록 행복하다는 것이다. 

직장에 업무관계를 넘어 친밀하고 믿을 수 있는 친구가 존재하고, 회사에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을 때에도 행복 수준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이 평균적으로 '삶 전반에서 느끼는 행복'은 64점인 데 비해 '직장생활에서 느끼는 행복'은 55점으로 

낮았다. 직장인이 회사에서는 행복감이 떨어지는 것이다.

직장인의 평균 '이직의도'는 49점이었다. 절반가량은 회사를 그만두려는 잠재적 의지가 있다는 것이다. 

행복 수준이 높은 직장인일수록 '이직의도'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charg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