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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이야기!!/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정부 정책 읽기)

충주에서 서해안 가는 새로운 고속도로 열린다!


130812(조간)충주에서 서해안 가는 새로운 고속도로 열린다(도로정책과).hwp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평택제천선 음성충주(대소충주) 구간을

      812() 19시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개통 구간은 27.6km 왕복 4차로

      200788일 첫 삽을 뜬 지 만 6년만이다.

 

          ㅇ 앞서15시 금왕휴게소에서는 국토교통부 장관과 지역 국회의원 및 주민

              공사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이 열린다.

 

         □ 총사업비 5557억 원이 투입된 이 고속도로는 당초 201412완공예정

            이었으나, 2013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개최지원을 위해

       14개월여 앞당겨 개통하게 된다.

 

          ㅇ 개통구간 내에는 나들목 3개소, 분기점 2개소 및 휴게소 2개소가 설치된다.

               다만,금왕 꽃동네나들목은 잔여공사가 마무리 되지 않아 금년 말에

               개방할 예정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음성충주를 가는 길이 한층 더 수월해진다.

 

           당장에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조정대회 장소 충주 탄금호까지는

            인천공항에서 2시간 이내면 도달, 각 국 선수단, 경기 관계자 등에게 

             고품격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국가브랜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

              으로 내다본다.


          ㅇ 무엇보다도 중부선에서 충주지역으로 이동할 때 기존도로를 이용하여 

          60분 정도 소요되었으나, 이제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30분이내에 가능하여

            주행시간을 30여분 단축시켰다.

 

           또한 음성읍을 가기위해 중부선 대소나들목부터 이 일대 국지도 상습  

              '지정체 구간을 거쳐 신호등과 씨름하며 35(27km)달리 필요가 없다

                개통노선에 새로이 들어서는 음성나들목 이용하면 신호등 없이 11km

         15이면 족하다.

 

           양 지역의 접근성 개선으로 단축된 16개월여 동안만 해도 312억원 

            물류비가 절감되고,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교통사고도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및 수도권서부에서 경북, 경남방향으로 이동차량은 영동선 상습 지

          정체 구간(서창신갈, 호법여주)을 통과해 중부내륙선으로 접어들었으나,

           영동선 교통량을 서해안 및 중부선 통해 평택제천선으로 분산시켜

           교통흐름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교통앱과 ITS 등을 활용하여 전환비율을 더 증가시킬 계획이다.

 

        □ 한편, 충북권 기업들은 이 지역이 수도권 못지않은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며

            이 번 개통을 최대의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수도권에서 1시간 거리,

            상대적으로 저렴한 토지임대료 덕분에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져 이 지역이

            국가경제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음성혁신도시, 음성원남산업단지, 충주경제자유구역 및 기업도시 등

              지역개발 사업은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지역은 음성 꽃동네, 충주호, 월악산, 천등산, 수안보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접근성 개선으로 

           지역 관광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개통노선은 교통량조사장비(AVC), 단거리전용통신(DSRC) 첨단 ITS

          이용하여 고객에게 신속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분기점 녹지대에 조성한 생태습지, 지역특색을 고려한 조형물 및 디자인은

               이 도로가 자연을 품고 스토리가 있는 고속도로가 되도록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이 구간의 개통에 이어, 충주제천 구간을 2014 개통

              하고 장기적으로 강원태백권까지 동서6축 간선망을 구축할 계획이라 밝혔다.

 

            덧붙여, 금번 개통구간에 신설되는 음성나들목은 원래 중부선에 사용하던

               명칭으로 이용고객의 혼선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 운전을 당부하였다.

                 (717일 한국도로공사 배포 보도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