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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이야기!!/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정부 정책 읽기)

입지규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 창조 경제 지원


130711(석간) 입지규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 창조경제 지원(도시정책과).hwp




입지규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 창조경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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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거티브 규제방식 도입 등 -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7.11()

     대통령 주재 제2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2단계 투자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입지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작년 6월 대한상의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입지규제가 기업의 가장 큰 

          부담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국토부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새정부의 창조경제 지원 등을

            위해서 국민과 기업 등 수요자 중심으로
     입지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내용을 담았다.

 

          오늘 발표된 입지규제 개선방안의 주요 골자는 다음과 같다.

 

          ① 네거티브 규제방식 도입

          ㅇ (입지규제의 네거티브 전환) 용도지역별* 입지 가능한 건축물을

               열거하는   (포지티)에서, 법령에서 금지한 건축물을 


               제외하고는 모두 입지를 허용하는 방식(네거티브)으로 전환


            - 도시지역 중 상업준주거준공업지역, 비도시지역 중 중소기업의 

               입지수요가 계획관리지역 대상


               


      - 90년대 규제방식 전환 및 규제완화 과정에서 난개발이 발생했던 점을 고려하여

         이번에는 규제방식 전환에 초점을 두고 규제완화는 난개발대책과 

        병행하여 검토


 

      * 도시지역 난개발, 문화재 주변 경관 저해 등에 대해서는 개발행위허가기준 강화

              성장관리방안 수립, 경관 심의 등을 통해 대응 가능


 

       (소상공인 창업 등 활성화) 건축법의 근린생활 시설을 세부 나열식에서 

         포괄식 분류로 재분류하고, 일부 면적기준을 폐지하여 창업 활성화 및

         업종변경 절차 간소화 추진


 

        ② 시설간 융복합 입지 활성화


 

        (도시첨단산업단지 활성화) 산업용지에 도시첨단산업시설 이외에도 

          연구교육시설의 복합입지를 허용하고, 각종 개발지구의 지원시설 용지

          도시첨단산단으로 중복 지정


        (유통업무시설 융복합화 촉진) 유통업무시설(물류단지, 농수산시장 등)와 

             금융, 정보처리시설 등의 복합 개발 허용


 

         (복합 건축물 활성화) 현행 상업지역과 함께 준공업지역 등에 대해서도

            주거판매숙박 등이 결합된 복합 건축 허용


 

        ③ 토지이용 촉진을 위한 개발계획 변경 ․ 기준 등 현실화



 

          (준공된 택지지구 계획 변경 제한기간 단축) 변경 제한기간을 단축*

              하여 신도시등의 미매각 용지 매각 활성화


 

               * 신도: (현행) 20(개선) 10/ 그 밖의 택지지구 : (현행) 10(개선) 5


 

         (지구단위계획 변경) 관련 협의절차를 생략할 수 있는 경미한 변경

           의 범위 확대(총 면적의 510% 이내)


 

          (개발제한구역 해제기준 완화)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상지역 선정 과정에서

              기존 시가지와 인접한 지역으로서 난개발 우려가 없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20이하 개발을 허용


 

          (시계획시설 해제) 공공청사 이전 등으로 존치 필요성이 없어진 

            도시계획시설의 해제근거 및 절차 마련


 

          (해제된 개발제한구역 개발기준 조정) 해제된 구역 개발과정에서의 

            임대주택 건설부담 완화 및 환지방식 허용


 

          (기부채납 기준 제시) 지자체의 무리한 기부채납 요구로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적정 기부채납 가이드라인마련


 

          (도시첨단산단 면적규제 완화) 소규모 입지 수요가 높은 첨단산업을

              집적화하기 위해, 도시첨단산단 필지 최소면적 제한 완화

              (1,650m2 9001,650m2 범위 내 산단관리기본계획이 정하는 면적)



           산지에서의 개발행위 제한 완화

 

 

          (케이블카 입지 확대) 정상 대비 50% 이하 높이에만 설치가 가능하도록

              한 케이블카 표고 제한 폐지


 

         ㅇ (산지개발의 단계적 준공 허용) 단계별로 진행되는 관광산업단지의

            완공 이전에 산림 중간복구를 통한 사업개시 허용


 

         ㅇ (노천채광 허용 확대) 고령토 채광시 산지 비탈면이 낮은 경우에는

         (15m 이하도로로부터 인접한 지역에서도 채광 허용


 

          (채광 허용지역 확대) 광물 채광이 허용되는 산지 경사도 제한을 완화하여 

              급경사지역에서의 광물채광 허용

 

                  * (현) 균 경사도 35°미만 + 경사도 25°이상 지역이 전체의 40% 이하
             → (개선) 평균 경사도 35°미만 + 경사도 35°이상 지역이 전체의 35% 이하


 

           (산지전용기준 및 채석단지 지정권한 위임) 경사도, 비탈면 높이 등의 

            허가기준, 채석단지 지정권한지자체로 위임



      □ 국토부는 이번 입지규제 개선방안이 도시건축산업단지,

             산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도출된 과제이며,


 

           앞으로도 기업과의 현장간담회, 지자체 및 관계부처 등과의 긴밀한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 책을 소개시켜 드립니다.



                 즉,  예전에는 대부분 금지되면서 가능한 용도지역별 입지 가능한 

             

                 건물을 열거하는   포지티브 방식에서   대부분 허용되면서 특별하게


                 불가능한 용도지역별 입지 가능 건물


                 만 열거하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바뀐다는 내용입니다.




                 즉,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개발을 허용하겠다는 취지니


                 앞으로 민간에서 개발을 많이 해서 경기 활성화에 도움을 줘 달라!  


                 하는 내용입니다.




                 부동산 시장은 각 정권의 정책에 따라 큰 흐름이 결정되게 됩니다.


                 예전 김영삼 정권 시대에는 '준농림제' 를 실시하면서 개발 규제를 풀면서 


                 용인 등 경기도 외곽 도시에 난 개발이 이루어 졌고,  그 당시 용인의


                 개발 가능한  땅의  지가는 100배 이상 대 폭등을 했었습니다.




                 김 대중 정권 시대는 미분양 주택을 해당 기간에 취득할 경우 양도세 


                 면제 혜택을 줘서


                 그 당시 미분양이였던 '타워팰리스' 등 일부 고급 주택을 취득한 분들은


                 큰 폭의 시세차익에도 양도세를 전액 면제 받기도 했었습니다.


              


                 경기 활성화에 '건설,부동산 시장 활성화' 를 빼 놓고는 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오를 대로 오른 주택시장의 아파트 값을


                 계속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아직 우리나라는 도시용지 비율이 영국 14.4%,  일본 9.4% 에


                 크게 못 미치는 6.4%에 불과합니다.  




                 ( 도시용지란 : 토지 중에서 주거·상업·공업 용지 등으로 활용되거나

                   활용될 수 있도록  용도가 지정된 땅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도시용지는 2008년 3월 전 국토 중

                    6.2% 차지하고 있으며, 실용정부 들어 장기적인 집값 안정을 위해

                    2020년까지 9.2%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도시용지 (매일경제, 매경닷컴) )


                서울에서 약 2시간 이내 거리에 입지하면서 200평 전후의 


                소형 개별 필지이면서,

 

                집을 짓을 수 있는 (도로에 접하고, 건축허가가 가능한 ) 


                토지의 미래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남과 내 집의 천장과 바닥을 공유하지 않고,  나 홀로 전부를 전유하면서,


                내 집 마당에서  텃밭을 가꿔 소규모 야채 농사를 통해 


                먹거리를 마련할 수도 있고,  


                땅의 일부에는 임대 가능한 민박 형태의 건물을 


                소규모로 한 동 씩 짓어 임대할 경우


                노후에 평생 현금 흐름이 창출되는 '수익형 자산' 


                으로 황금 덩이가 될 수 있는 땅이 아직 저평가 된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 흐름을 읽고 '미래 가치' 에 베팅 하실 때, 


                철저한 분석과 관리로 도움 드리겠습니다.


                - 권 형진 ( 상담 : 010-2351-2026 , E-mail : sleri@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