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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이야기!!/해외 부동산 시장 흐름 읽기

[아시아 리스크 현장을 가다] <3> 고물가에 신음하는 인도네시아

           [서울경제]     2013-08-08



[아시아 리스크 현장을 가다] <3> 고물가에 신음하는 인도네시아



             

                       내수 꺾이고 무역 적자·루피아화 폭락… 3각 파고에 휘청

                지난달 물가 8.6% 껑충… 소비자 지갑 꽉 닫아

                공장 인력 줄이고 폐업도 속출 '성장엔진 급랭'

               "뇌물문화 개선 등 체질 확 바꿔라" 목소리 커져 


                      지난달 22일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의 금융중심지 크바요란 바루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퍼시픽플레이스에서는 쇼핑객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점포마다 '세일'
                      이라는 큰 팻말을 내걸고 있었지만 물건을 구경하던 한두 명의 손님조차
                      모두 빈손으로 떠났다. 

                      저녁 시간도 마찬가지였다.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찾아와 라마단(금식월)의
                      금식시간이 지났음을 자축하며 저녁을 먹었지만 그뿐이었다. 다른 상점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은 채 쇼핑몰을 떠났다. 이곳에서 만난 회사원
                      헨드라 쿠르니아완(34)씨는 "아무리 평일이라 해도 라마단인데 쇼핑객이 너무 없다"
                      며 "보통 라마단에는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쇼핑을 많이 하는데 올해는 유난히
                      돈 쓰는 사람이 적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아시아 5위 경제대국 인도네시아의 소비심리는 바닥이었다. 인도네시아는 
                     국내총생산(GDP)의 70%가 내수에서 창출되는 소비경제로 내수침체는 곧 심각한 
                     경기부진을 의미한다. 

                     인도네시아인들의 위축되는 소비심리는 자카르타 시민들의 '발'인 자동차ㆍ오토바이 
                     매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얏트호텔 등 고급 호텔이 즐비한 탐린의 마쓰다자동차 대리점에 들어가니 손님은 
                    없었고 세일즈맨 4~5명만이 잡담을 나누고 있었다. 이곳에서 만난 세일즈 대표 리사(29)는
                    "요새 자동차 판매는커녕 문의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인근의 오토바이 판매점에도
                    빽빽이 서 있는 오토바이들 위로 세일이라는 팻말이 걸려 있었지만 손님은 찾아볼 수 없었다. 
                    시장조사업체인 다나렉사의 7월 소비자기대지수는 82를 기록, 
                    2년4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 초 인도네시아 정부는 휘발유ㆍ디젤 가격과 전기료를 15~45% 인상했다.
                    매년 예산의 20%가량을 잡아먹는 연료보조금을 줄여 재정을 안정시키고 이 재원을 다른
                    인프라 투자로 돌리려는 목적이었다. 하지만 때마침 미국의 출구전략 움직임에 자국 화폐인
                    루피아 가치가 폭락하고 이에 따라 다른 공산품의 가격이 치솟으면서 인도네시아 내수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인도네시아의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 대비 증감률은 8.61%를 기록해 이전치인 
                    5.9%는 물론 전문가 예상치인 8.04%도 크게 상회했다. 이는 4년6개월 만에 최고치다. 

                    실제 자카르타 시민들은 고물가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다. 회사원 마르티누스 
                    티아온다(39)씨는 "1리터에 4,500루피아(약 500원) 하던 휘발유 가격이 
                이제는 6,500루피아까지 올랐다"며 "쇠고기 또한 1㎏에 5만루피아 하던 것이
                이제는 10만루피아를 줘야 살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전체 체감물가는 최대 15%나 오른 것 같다"며 "빈곤층은 더 어려운 
                   나날을 보내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GDP의 나머지 30%를 차지하는 무역 부문도 최대 수출국인 중국과 인도의 성장둔화로
                   부진한 상황이다. 6월 무역수지는 8억4,600만달러 적자로 3개월 연속 적자를 나타냈다. 
                   현지 1위 증권사(주식거래 기준)인 이트레이딩증권의 신재원 사장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후 지난 10년간 무역수지가 적자를 기록한 해는 한번도 없었다"면서 "하지만
                   원자재 수출이 줄면서 지난해부터 무역수지가 적자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현지 공장들의 경영환경도 악화되고 있었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운동화ㆍ옷 등을 구매하는 유럽의 경기가 수년째 침체에 허덕이고 있는데다
                       정부가 연료보조금 축소에 따른 타격을 상쇄하기 위해 최저임금을 올려 공장주들의
                       부담이 늘어난 탓이다. 주인도네시아 대사관의 한 관계자는 "자카르타 교외에 있는
                       공장 중 문을 닫는 곳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원 타이온다씨도 "공장들이 인력을 최대 10%씩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인도네시아 금융시장은 더 큰 타격을 받으며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달러 대비 루피아 환율은 5월 심리적 마지노선인 달러당 1만루피아를 돌파
                       (루피아 가치 하락)한 후 7일에는 1만335루피아로 장을 마쳤다. 주식시장 또한 직격탄을
                        맞아 5월21일 5,251포인트까지 치솟은 IDX종합지수는 6월25일 4,373포인트로 장을 마쳐
                       불과 한 달여 만에 16% 하락했다. 이진혁 인도네시아키움증권 대표는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은 시가총액의 40% 이상을 외국인이 갖고 있는 등 대외변동성에 취약해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물가에 따른 내수침체와 무역 적자, 출렁이는 금융시장이라는 3각파도에 경제성장률
                      역시 크게 꺾이고 있다. 2ㆍ4분기 경제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5.81%를 기록하며 이와
                      동률을 이룬 2010년 3ㆍ4분기를 제외하면 3년6개월 이래 최저를 나타냈다. 
                      인도네시아중앙은행(BI)은 물가를 잡고 환율을 방어하기 위해 6월 이후 기준금리를
                      0.75%포인트나 올렸지만 루피아의 평가절하 추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8대 무역국이자 동남아시아 최대 교역국이다. 인도네시아가 
                      흔들리면서 우리나라의 수출에도 악영향 미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6월까지 대인도네시아 수출은 전년 동기보다 14.4%나 급감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극에 달했던 2009년(-24.4%)을 제외하면 15년 만에 최저치다. 

                      전문가들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연료보조금 삭감 등 재정정책의 방향과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은 올바른 길이라고 인정한다. 현지 최대 일간지 자카르타포스트는
                      "세계은행(WB)이 내놓는 '기업 하기 좋은 나라' 순위에서 인도네시아는 185개국 중 
                       128위에 불과하다"며 "전세계 투자자들에게 투자하기 안전한 나라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고질적 뇌물문화를 개선하는 등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중국의 성장둔화 등으로 글로벌 환경이 급변하면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중장기적인  경제체질 개선 대신 당장 경기부양에 나서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자카르타=이태규기자 classic@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