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도시와 서울시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 비교
○ 서울시에서는 해당도시와의 정확한 비교를 위하여
① 가능한 서울과 유사수준의 면적이면서,
② 기본적으로 지하철이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이고,
③중심도시로의 기능을 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통계자료상 도시 경계기준과 인구 및 인구 기준년도는 아래와 같음.
□ 도시철도 연장 통계
1. 파리
○ 흔히 말하는 파리는 파리시, 파리와 주변 3도로 이루어진
파리 중심도시 성격의 Paris Petite Couronne, 파리와
주변 7개도로 이루어진 파리 대도시권으로 구분됨.
○ 파리시는 서울의 중구, 종로구, 용산구, 동대문구, 마포구 등
5개 자치구 면적 합계와 유사한 105km2 으로 이 면적은 서울시의 1/6수준에 불과함.
○ 따라서, 서울시가 제시한 통계는 서울과 면적이 근접한 762km2,
인구 657만명 규모의 파리 중심도시 Paris Petite Couronne를 비교대상으로 하였음.
2. 동경
○ 동경의 경우는 서울시와 비슷한 면적, 동일한 기능의 중심도시인
도쿄 23구를 기준으로 함.
3. 런던
○ 런던의 경우는 도시 기준경계를 런던대도시권 중 지하철 연장을
대부분 포함하는 중심도시인 Greater London으로 함
□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통계
○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서울의 도시철도뿐만 아니라 수도권 광역철도까지
포함하여 수단분담률을 산출해 오고 있음.
○ 런던, 파리, 도쿄에 대한 통계의 경우 해외문헌(동경도청자료)을 참고한 것으로
도시별 연령 및 성별 등의 인구구조, 통행빈도, 관광객 등 추가수요 변화가 있으며,
특히 철도 이용객의 대부분이 지하철(1~9호선)에 의해 수송되는 서울시와 달리,
1900년대 초부터 상당한 지상의 광역철도를 가지고 있는 3개 도시는 지하철뿐
아니라 지상/광역철도의 분담률이 상당하여 서울시와 격차가 발생함.
'도시 개발 이야기 > 서울시 도시 개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과 창조 중심의 미래 지향적 공동주택 만들기 - 서울시 자료 (0) | 2013.08.02 |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 방안 - 4 (0) | 2013.08.02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 방안 - 3 (0) | 2013.08.02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 방안 - 2 (0) | 2013.08.02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 방안 -1 (0) | 2013.08.02 |